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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 불자 불교식 차례절차   2010-09-19 (일) 19:36
관운사   4,237



불자의 가정 차례와 제례 절차

 가례절차가 고려 때는 불교를 바탕으로 관혼상제가 두루 이루어 졌기 때문에 명절에는 차례가 중심이 되었으며, 모두 불교적 영향과 전통으로 남은 듯합니다.
 그러나 제례는 조선조에 주자 가례에 따른 유교적 관습이 오늘날 까지 강하게 유지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제사에도 분명 헌차(獻茶)가 있으나 차 대신 숭늉이나 냉수 올리는 것을 볼 때, 차례와 제례는 불교적인 것과 유교적 풍습이 혼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불자로써 가정에서 차례나 제사에 대한 절차를 소개 하고자 합니다. 이 절차는 2008년도 해인사 수련 동문회에서 재가 불자 차례 절차 법문 을 간추려 본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차례
불자가 가정에서 차례를 지내고자 할 때는 차와 다식을 준비한다.
다식은 다과회로 생각하고 음식을 준비하면 된다.
준비물; 좋은 차(작설), 과일, 과자, 편(추석:송편, 설:가래떡,떡국) 초, 향, 꽃, 등을 진설하고,
1)청혼,(읍하고 합동 절1배) 2)다게, 3)진차,(절3배 : 내외 내외 자녀순으로) 4)반야심경,(합동 절1배) 5)安過(회향게 : 마침) 순으로 차례를 지내고,

■ 제례
제례를 지내고자 할 때는 메와 음식과 차를 준비하되 한정식으로 생각하면 된다.
준비물; 메, 국, 탕, 적, 떡, 자반, 체, 과일, 과자, 차, 향, 초, 등을 준비하여 올리고,
1)청혼,(합동 읍하고 절 2배) 2)착어, 3)진반,(합동2배) 4)진차, (내외 내외 순서대로 자녀까지, 개별 잔을 올리고 절2배) 5)반야심경 6)안과, 순으로 제사를 지낸다.

■ 차례 의식

□ 청혼
삼보에 귀명하옵고, 거 사바세계 대한민국 대구시 동구 도학동 100번지에 거주하는 행효자 길동은 엎드려 청 하옵나니, 선망 고조부 내외 영가와 증조 양위영가와 아버님 어머님 양위 영가님을 청하옵니다. 경인년 새해가 다가와(혹은,추석이 닥아와) 선영의 은혜와 그리움이 복받쳐 간소한 차례상을 마련하였사오니 왕림하소서.(청혼직전에 가족이 무릎 꿇고 앉아 1분간 어머니 아버지로부터 차례에 청한 영가를 추념한다. 제주가 기침하고는 청혼문을 낭송한다.) (같이 일어나서 같이 절 1배 한다.)

□ 다게 (제주가 무릎 꿇고, 나머지는 서서 합장한다.)
百草林中 一味新 백가지 초목 가운데 오직 새로운 한맛을
趙州常勸 幾千人 조주선사가 권하니, 받는이 마다 도가 열렸습니다.
烹將石鼎 江心水 오늘도 그 차를 정성껏 다려 올리오니
願使祭靈 吃苦輪 바라건대 영가시여 이 차 한잔에 윤회를 면하소서.

□ 진차
(제주가 차를 받아서 고조부부터 부모 위패까지 차례로 올려두고, 향, 차, 과, 진차를 송하며 가족과 3배 한다.)
먼저 향공양을 흠향하시고 여러 생 동안 덮어 두었던 자성의 참 모습을 발견 하소서. (절)
다음은 차 공양을 흠향하시고 항상 한 맛으로 법의 참맛을 깨달으소서. (절)
다음은 과 공양을 흠향하시고 항상 삼세의 인과를 살피소서 (절)
(제주의 형제자매가 왔을 경우 차례대로 내외 내외 나와서 찻잔 받아 올리고 절 2배씩 함)

□ 심경
(가족이 앉아 영가께서 차와 다식을 드시는 동안 반야심경을 합송함)
마하반야 바라밀다 심경 과자제보살 - 아제아제 바라아제 자라승아제 모지시바하

□ 안과 (안녕히 가시라는 뜻)
오늘 차례에 왕림하신 제위 영가시여 다선일미로 포찬선열하시고 다시 정토로 돌아가시어 부처님 법문 듣고 열반에 드소서.
(제주가 송 한 후에 같이 절1배후 서서 잠시 읍하고 마침)


■ 제례 (불자 가정 제사)

□ 청혼
삼보에 귀명하옵고, 거 사바세계 대한민국 대구시 동구 도학동 100번지에 거주하는 행효자녀 모 모 가 엎드려 청 하옵나니, 선망 부모 모인 영가님을 청하옵니다. 오늘 부모님 기제일을 평소의 은혜와 그리움이 복받쳐 간소한 제례상을 마련하였사오니 왕림하소서. (청혼직전에 가족이 무릎 꿇고 앉아 1 분간 어머니 아버지로부터 받은 사랑에 대하여 억염 한다. 제주가 기침하고는 청혼문을 낭송한다.)(같이 일어나서 같이 절 2배 한다.)

□ 着語 착어
府仰隱玄玄          구부렸다 폈다 함에 은밀히 그는 나타나고,
視聽明歷歷          보고 들을 때도 분명히 그는 영력합니다.
若也會得 頓證法身 만약 이 도리를 아시면 법신을 증득하시어
永滅飢虛 欺惑未然 영원히 주림을 면할 것입니다.
                          만일 그러하지 못하면
承佛神力 仗法加持 오늘 부처님의 위신력과 법력을 빌어
赴此香壇 受我妙供 이 단에 강림하시어 제사공양을 받으시고
證悟無生              무생법인을 증득하소서.

□ 進飯 진반 (메에 수저 꼽고, 저는 찬위에 놓는다)
오늘 청한 할머님 평산 신씨 영가님 제사 공양을 받으소서(모두 반배)
먼저 향공양을 흠향하시고 여러 생 동안 덮어 두었던 자성의 참모습을 발견 하소서(큰절)
다음은 진수 공양을 흠향하시고 시장함에서 영원히 벗어나 법희선열로 배부르소서(큰절)


□ 진차 (제주가 물밥을 하고)
百草林中 一味新  백가지 풀 가운데 오직 새로운 한맛을
趙州常勸 幾千人  조주선사는 누구에게나 권하여 도를 얻게 했습니다.
烹將石鼎 江心水  오늘도 그 차를 정성껏 올리오니,
願使祭靈 吃苦輪  바라건대 영가이시여 이 한잔에 윤회를 면하소서.
(큰 제주 내외부터 차례로 차올리고 2번씩 절한다.)

□ 심경 (개별 배례가 끝나면 모두 꿇고 앉아 독경한다)
마하반야 바라밀다심경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

□ 안과 (안녕히 가시라는 뜻)
오늘 제사에 왕림하신 김해김씨 영가시여 포찬선열로 방하신심하시고 다시 정토로 돌아가시어 부처님 법문 듣고 열반에 드소서.
(제주가 송 한 후에 같이 절 2배후 서서 잠시 읍하고 마침)

이상과 같이 불자가 차례나 제례를 행함에 있어 석문의범과 통일법요집 등 을 참고하여 보았으나 불자가 우선해야 할 것은 차에 관한 문화적 가치를 회복해야 차례를 선도 하리라 믿습니다. 초의 스님은, 차는 정신을 맑게 할 뿐만 아니라, 신과 통하는 길이다 하셨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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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계동 10-09-19 23:46
답변  
프린트해서 공부하겠습니다  큰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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