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입문  
     법문 
     신행상담 
     기초불교 
     불교자료실 
     관련사이트 

무자년 하안거 해제법문   2008-08-16 (토) 11:30
관운사   3,345



똥막대기를 마음껏 물어 뜯어라”

종정예하 법전 대종사 하안거 해제 법어 발표

전국 95개선원 2,259명 안거 동참

   

   종정예하 도림 법전 대종사께서는 오는 8월 15일 하안거(夏安居) 해제일을 맞아 법어를 내리시고 쉼 없는 정진을 당부하셨습니다.

  
종정 법전 대종사께서는 법어를 통해 중국의 운문선사가 후학들을 제접한 일화를 예로 들며 “선림의 해제대중들은 만행길에 선지식을 만나거든 내가 지난 결제동안 공부한 것이 금인지 똥인지를 제대로 점검받아야 할 것”이라며 “그렇게 된다면 해제길이 또 다른 결제길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셨습니다.

  
한편, 종단 전국선원수좌회가 전국 선원의 정진대중 현황을 정리한 <戊子年 夏安居 禪社芳啣錄>에 의하면 전국 95개 선원<총림 5곳, 비구선원 56곳, 비구니선원 34곳>에서 총 2,259명(비구 1,140명, 비구니 924명, 총림 195명)의 대중이 용맹정진한 것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安居란 동절기 3개월(음력 10월 보름에서 차년도 정월 보름까지)과 하절기 3개월 (음력 4월 보름에서 7월 보름까지)씩 전국의 스님들이 외부와의 출입을 끊고 참선수행에 전념하는 것으로, 출가수행자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한 곳에 모여 외출을 삼가하고 수행정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산스크리트어 바르사바사(vrsvs)의 역어로 인도의 雨期는 대략 4개월 가량인데, 그 중 3개월 동안 외출을 금하고 정사(精舍)나 동굴에서만 수행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우기에는 비 때문에 도보여행이 곤란하고, 또 초목과 벌레 등이 번성해지는 시기이므로 외출 중에 이들을 꺾거나 밟아 죽이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우기 중에는 지거수행(止居修行)을 하도록 규정한 것이 안거의 기원입니다.

 
한국불교 안거수행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전통적인 단체 수행문화입니다.

 
다음은 2552(2008)년 하안거 조계종 종정 도림법전 대종사 해제법어 전문입니다.

 

 


똥막대기를 마음껏 물어 뜯어라


 

운문선사께서 해제를 하고 만행 온 납자에게 물었습니다.

“여름 결제 때에는 어디에 있었느냐?”

“형주의 남쪽에서 금(金)을 나누었습니다.”

“얼마나 나누어 가졌느냐?”

납자가 양손을 펴보이자 말씀했습니다.

“기와조각이구나.”

“스님께선 별 것이라도 가지고 계십니까?”

“마른똥막대기(乾屎橛)를 마음대로 물어 뜯어라”

이 납자는 결제동안 열심히 정진하여 공부 좀 한 것이 금덩어리인줄 알고 지니고 다녔던 것입니다. 만행길에 운문산에 들러 자랑스럽게 운문선사에게 내보였는데 그것이 기와조각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공부하는 방법을 물었더니 ‘마른똥막대기를 물어뜯어라’는 대답을 듣게 됩니다.


운문선사에게 어떤 납자가 물었습니다.

“여하시불如何是佛이니고?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

“간시궐(乾屎橛)이니라. 마른똥막대기이니라.”


똥은 하찮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하찮은 것 인줄 모를 때는 그것이 금인 줄 압니다. 똥도 누렇고 금도 누렇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금인 줄 알았는데 똥인 경우가 많습니다. 법은 금이지만 법에 대한 집착은 똥입니다. 그러나 안목이 열리지 않는 범부승은 ‘법’과 ‘법에 대한 집착’을 구별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똥과 금을 착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똥과 금은 둘이 아닙니다. 번뇌의 똥을 치우면 보리의 금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선림의 해제대중들은 만행길에 선지식을 만나거든 내가 지난 결제동안 공부한 것이 금인지 똥인지를 제대로 점검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해제길이 또 다른 결제길이 되는 것입니다. 


살시살요혼한사 撒屎撒尿渾閑事라

호호수분후여향 浩浩誰分嗅與香고

똥 오줌 뿌리는 짓거리는 모두가 부질없는 일이로다.

이는 끝이 없거늘 누가 향기와 악취를 구별해 내겠는가.  

 

2552(2008)년 하안거 해제일에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기축년 신년법어 
동안거 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