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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전도몽상(遠離顚倒夢想)*구경열반(究竟涅槃 )   2003-09-20 (토) 10:29
김창복   8,367



원리전도몽상(遠離顚倒夢想)

마음 밖으로 법을 구하는 것을 엎어진다 하고

마음 안으로 공(空)을 관하는 것을 꺼꾸러진다 한다.

없는 가운데 있음을 꾀하는 것이 꿈이요.

마음에 반연되는 것이 망상이요.

문득 마음 근원을 깨달아 요달하여도 얻는 것이 없으므로

전도(顚倒)된 몽상(夢想)을 멀리 떠났다고 한 것이다.

어떤 사람이 얻는 것이 사무치고 투철하면 영영 전도됨을 면하고

몽환(夢幻)을 단박 끊으리라.

말하여 보아라 , 어느 곳을 향하여 가는가.

*구경열반(究竟涅槃 )

마음이 비록 나더라도 곧 있는 것은 없어지는 것이요.

마음이 본래 나는 것이 없음이라 실로 없어질 것조차 없다.

나고 없어지는 것이 없는 것을 열반(涅槃)이라 이름한다.

구경(究竟)이란 궁극을 의미한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번뇌 망상이 본래 나고 없어지는 것이 없으므로

마침내 열반(涅槃)이 된다고 한다.

열반(涅槃)이 어떤 것인가, 이것이 열반(涅槃)이다.

지척간에서 스승의 얼굴을 볼 수가 없구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三世諸佛 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 多羅三 ? 三菩提)

과거 현재 미래의 번뇌 무명(無明)과 어지러운 망상이

본래 청정하므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들이 근본의

지혜를 스스로 요달하여 물들고 집착하는 것이 없으므로

이름하여 반야바라밀다 (般若波羅密多)에 의지하였기

때문에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를 얻었다고 한다.

이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란 인도어이니 아(阿)는 없다는 말이며

뇩다라(? 多羅)는 위요.

삼먁(三?)은 올바름이요.삼보리는 참됨이다.

곧 위 없는 참되고 올바른 도인 것이다.

만약 자기 마음이 본래 부처인 줄 깨달으면

이 이름을 아뇩다라 삼먁 삼보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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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碍)